시간 및 날짜 (Time & Date)

차례

시간 및 날짜 (Time & Date)
시간 서버 (Time Server)
시간 변경시 시스템 정책

시간 및 날짜를 설정합니다.

시간 및 날짜 설정 화면

그림 5.13. 시간 및 날짜 설정 화면


시간 및 날짜 (Time & Date)

시간 및 날짜 항목은 24시간 형태의 시간 표시와 달력 형태로 현재 시스템의 날짜를 나타냅니다.

시간대(Time Zone)는 현재 시스템이 위치한 시간대를 나타내며, 일광 시간 절약제(Daylight Saving Time, 서머타임), 시간 동기화 등에 영향을 줍니다. 시간대를 변경하려면 먼저 지역을 선택합니다.

시간대 지역 선택 화면

그림 5.14. 시간대 지역 선택 화면


시간대 영역에서 지역을 눌러 선택하면 오른쪽의 도시에 알파벳 순서로 가장 빠른 도시가 선택됩니다. 이 도시를 눌러서 원하는 도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화면이 사라지고 시간 및 날짜에 정보가 반영됩니다.

시간대 도시 선택 화면

그림 5.15. 시간대 도시 선택 화면


시간 서버 (Time Server)

보안 장비의 특성상 시간이라는 정보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정확히 시간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보통 네트워크의 시간 서버에게 시간을 맞춥니다. 컴퓨터 내의 시계는 아주 약간씩이기는 하지만 느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확한 시간을 맞추기 위해 시간 서버 기능을 사용합니다.

시간 동기화에 이용하는 프로토콜(Protocol)은 NTP, 유닉스/리눅스(Unix/Linux), 윈도우즈(Windows), 사용자 지정(Custom) 등의 방식을 지원합니다. NTP 방식은 네트워크 시간 프로토콜(ntpdate, 123번 포트)을 이용하고, 유닉스/리눅스 방식은 시간 동기화 프로그램(rdate, 37번 포트)을 이용하며, 윈도우즈 방식은 윈도우 서버의 시간 동기화 기능(net time, 139/445번 포트)을 이용합니다.

인터넷 서버와 시간을 동기화함 (Synchronize clock with internet server)을 선택하면 서버(Server)에서 설정한 서버를 이용해서 1일에 한번씩 시간을 맞춥니다. 이 과정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지금 바로 갱신(Update now) 버튼을 누르면 바로 시간 서버에 접속해서 시간을 동기화합니다.

시간 변경시 시스템 정책

시간이 뒤로 가는 경우, 즉 현재 시스템의 시간보다 과거로 가는 경우 무조건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시간이 앞으로 가는 경우 재시작하지는 않지만, 어떤 경우에든 시간이 변경되면 네트워크 연결과 녹화는 시간 변경 전에 중단되고 시간 변경 후에 다시 시작합니다.

[참고] 참고

시간을 앞으로 당기는 경우, 즉 미래의 시간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별 문제가 없으나, 과거의 시간으로 옮기는 경우 시스템이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시간으로 옮기는 경우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지금 바로 갱신(Update now) 버튼을 누른 경우도 마찬가지로 시간 변경에 따른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가동합니다.

[참고] 참고

시간을 과거로 변경한 경우 녹화 데이터의 중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 녹화되는 데이터와 시간대가 겹치는 데이터를 지웁니다.